Welcome! Everything is fine.

[정처기/실기] 2단원(화면설계) 요약 본문

자격증 및 기타 활동/정보처리기사

[정처기/실기] 2단원(화면설계) 요약

개발곰발 2023. 10. 25.
728x90

*  수제비 정보처리기사 실기 책을 보고 직접 정리한 내용입니다.

UI 설계

  • UML(Unified Modeling Language) : 객체 지향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산출물을 명세화, 시각화, 문서화할 때 사용되는 모델링 기술과 방법론을 통합해서 만든 표준화된 범용 모델링 언어

UML의 특징

  • 가시화 언어 : 개념 모델 작성 시 오류가 적고 의사소통이 용이
  • 구축 언어
  • 명세화 언어
  • 문서화 언어

UML의 구성요소

  • 사물(Things)
  • 관계(Relationship)
  • 다이어그램(Diagram)

UML 다이어그램

구조적/정적 다이어그램(클객 컴배 복패)

  • 클래스(Class)
  • 객체(Object)
  • 컴포넌트(Component)
  • 배치(Deployment)
  • 복합체 구조(Composite Structure)
  • 패키지(Package)

행위적/동적 다이어그램

  • 유스케이스(Usecase)
  • 시퀀스(Sequence)
  •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 상태(State)
  • 활동(Activity)
  • 타이밍(Timing)

UML 확장 모델의 스테레오 타입

UML의 유형

클래스 다이어그램

  • 객체 지향 모델링 시 클래스의 속성 및 연산과 클래스 간 정적인 관계를 표현한 다이어그램
  • 구성요소
    • 클래스
    • 속성
    • 연산, 메서드
    • 접근 제어자
  • 클래스 간의 관계
    • 연관 관계
    • 의존 관계
    • 일반화 관계
    • 실체화 관계
    • 포함 관계
    • 집합 관계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 시스템이 제공하고 있는 기능 및 그와 관련된 외부 요소를 사용자 관점에서 표현하는 다이어그램
  • 구성요소
    • 유스케이스
    • 액터
    • 시스템
    • 시나리오
    • 이벤트의 흐름
  •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의 관계
    • 포함 관계
    • 확장 관계
    • 일반화 관계

시퀀스 다이어그램

  • 객체 간 상호 작용을 메시지 흐름으로 표현한 다이어그램
  • 객체 간의 동적 상호 작용을 시간적 개념을 중심으로 모델링
  • 구성요소
    • 객체
    • 생명선
    • 활성화
    • 메시지

패키지 다이어그램

  • 시스템의 서로 다른 패키지 사이의 의존 관계를 표현하기 위한 다이어그램
  • 구성요소
    • 패키지
    • 의존 관계

활동 다이어그램

  • 시스템이 어떤 기능을 수행하는지를 객체의 처리 로직이나 조건에 따른 처리 로직이나 조건에 따른 처리의 흐름을 순서대로 표현하는 다이어그램
  • 구성요소
    • 시작점
    • 전이
    • 액션/액티비티
    • 종료점
    • 조건(판단) 노드
    • 병합 노드
    • 포크 노드
    • 조인 노드
    • 구획면

상태 다이어그램

  • 하나의 객체가 자신이 속한 클래스의 상태 변화 혹은 다른 객체와의 상호 작용에 따라 상태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표현하는 다이어그램
  • 구성요소
    • 상태
    • 시작 상태
    • 종료 상태
    • 전이
    • 이벤트
    • 전이 조건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

  • 시퀀스 다이어그램과 같이 동작에 참여하는 객체들이 주고받는 메세지를 표현하고, 객체 간의 연관까지 표현하는 다이어그램
  • 구성요소
    • 액터
    • 객체
    • 링크
    • 메시지

컴포넌트 다이어그램

  • 시스템을 구성하는 물리적인 컴포넌트와 그들 사이의 의존 관계를 나타내는 다이어그램
  • 구성요소
    • 컴포넌트
    • 인터페이스
    • 의존 관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