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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처기/실기] 11단원(응용 SW 기초 기술 활용) 요약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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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제비 정보처리기사 실기 책을 보고 직접 정리한 내용입니다.
1. 운영체제의 특징
[1-1] 운영체제 특징
- 일반적 특징
- 사용자 편의성 제공
- 인터페이스 기능 담당
- 스케줄링 담당
- 자원 관리
- 제어 기능
- 커널의 기능
- 운영체제 = 인터페이스(쉘) + 커널
[1-2] 윈도즈 운영체제
- GUI 제공
- 선점형 멜티태스킹 방식 제공
- 자동감지 기능 제공
- OLE 사용
[1-3] 유닉스 운영체제
- 대화식 운영체제 기능 제공
- 다중 작업 기능 제공
- 다중 사용자 기능 제공
- 이식성 제공
- 계층적 트리 구조 파일 제공
[2-1] 운영체제 핵심 기능
- 메모리 관리
- 반입 기법
- 배치 기법
- 할당 기법
- 교체 기법
- 프로세스 관리
[2-2] 메모리 관리 기법
반입 기법
배치 기법
- 최초 적합(First Fit) : 첫번째 분할에 할당
- 최적 적합(Best Fit) : 가장 크기가 비슷한 공간 선택
- 최악 적합(Worst Fit) : 가장 큰 공간에 할당
할당 기법
- 연속 할당 기법
- 단일 분할 할당 기법
- 다중 분할 할당 기법
- 분산 할당 기법
- 페이징 기법 : 일정하게 분할
- 세그먼테이션 기법 : 가변적인 크기의 블록으로 분할
- 페이징-세그먼테이션 기법
교체 기법
- FIFO(First In Firest Out) : 가장 먼저 들어와 가장 오래 있던 페이지 교체(선입선출)
- LRU(Least Recently Used) : 사용된 시간 확인하여 가장 오랫동안 사용되지 않은 페이지 교체
- LFU(Least Frequently Used) : 참조 횟수가 가장 적은 페이지 교체
- OPT(Optimal Replacement) : 앞으로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을 페이지 교체(페이지 부재 제일 적게 발생)
- NUR(Not Used Recently) : LRU와 비슷, 최근에 사용하지 않은 페이지 교체
- SCR(Second Chance Replacement) : 가장 오랫동안 주기억장치에 있던 페이지 중 가장 자주 사용되는 페이지의 교체를 방지하기 위한 기법으로 FIFO의 단점을 보완하는 기법
- 메모리 단편화
- 내부 단편화 : 분할된 공간에 프로세스를 적재한 후 남은 공간
- 외부 단편화 : 할당된 크기가 프로세스 크기보다 작아서 사용하지 못하는 공간
- 페이징 기법의 문제 및 해결방안
- 문제
- 스레싱 : 프로세스의 실제 처리 시간 < 페이지 교체 시간
- 해결방안
- 워킹세트 : 각 프로세스가 많이 참조하는 페이지들의 집합을 주기억장치에 계속 상주하게 함
- 페이지 부재 빈도 : 페이지 부재율의 상한과 하한을 정해 직접적으로 조절
- 문제
- 지역성(Locality) : 주기억장치를 참조할 때 일부 페이지만 집중적으로 참조하는 특성(#시공순)
- 시간(Temporal) 지역성 : 참조했던 메모리는 빠른 시간에 다시 참조될 확률이 높은 특성
- 공간(Spatial) 지역성 : 참조된 메모리 근처의 메모리를 참조하는 특성
- 순차(Sequential) 지역성 : 데이터가 순차적으로 액세스되는 현상
[2-3] 프로세스 관리 기법
프로세스 상태
- 생성 상태 : 사용자에 의해 프로세스가 생성된 상태
- 준비 상태 : CPU를 할당받을 수 있는 상태
- 실행 상태 : 프로세스가 CPU를 할당받아 동작 중인 상태
- 대기 상태 : 프로세스 실행 중 입출력 처리 등으로 인해 CPU를 양도하고 입출력 처리가 완료될 때까지 대기 리스트에서 기다리는 상태
- 완료 상태(= 종료 상태) : 프로세스가 CPU를 할당받아주어진 시간 내에 완전히 수행을 종료한 상태
프로세스 상태 전이
- 디스패치
- 준비 상태에 있는 여러 프로세스(Ready List) 중 실행될 프로세스를 선정(Scheduling)하여 CPU 할당(Dispatching) → 문맥교환 발생
- 프로세스는 준비 상태에서 실행 상태로 전이
- 타이머 런 아웃(=할당 시간 초과)
- 지정된 시간이 초과되면 스케줄러에 의해 프로세스 제어블록(PCB) 저장, CPU 반납 후 다시 준비 상태로 전이
- 타임 슬라이스 만료, 선점 시 타임아웃 발생
- 블록(=입출력 발생)
- 실행 상태에 있는 프로세스가 입출력이나 기타 사건 발생 → CPU 스스로 반납 후 입출력이 완료될 때까지 대기 상태로 전이
- 웨이크
- 입출력이 종료되면 대기 상태의 프로세스에게 입출력 종류 사실을 알려주고 준비 상태로 전이
프로세스 스케줄링
- 프로세스 스케줄링 : CPU를 사용하려고 하는 프로세스들 사이의 우선순위를 관리하는 작업
- 선점형 스케줄링(Preemptive Scheduling)
- 우선순위 높으면 늦게와도 댐. 쇼미더머니 다음 라운드!(SMMR)
- 장점 : 비교적 빠른 응답, 대화식 시분할 시스템에 적합
- 단점 : 높은 우선순위 프로세스들이 들어오는 경우 오버헤드 초래
- 비선점형 스케줄링(Non Preemptive Scheduling)
- 먼저 할당받으면 종료까지 감. 우리 기업은 홈 패밀리 서비스 제공!(우기 HFS)
- 장점 : 응답시간 예상이 용이, 모든 프로세스에 대한 요구를 공정하게 처리
- 단점 : 짧은 작업을 수행하는 프로세스가 긴 작업 종료 시까지 대기
- 프로세스 반환시간 및 대기시간 계산법(#반종도 대반서)
- 반환시간 = 종료시간 - 도착시간
- 대기시간 = 반환시간 - 서비스시간
선점형 스케줄링(SMMQ)
- SRT(Shortest Remaining Time First)
- 짧은 수행 시간 프로세스 우선 수행
- 남은 처리시간이 더 짧은 프로세스가 준비 큐에 생기면 언제라도 프로세스가 선점
- 다단계 큐(MLQ)
- 여러 개의 큐를 이용해 상위 단계 작업에 의한 하위 단계 작업이 선점당함
- MLFQ
- FCFS + 라운드 로빈(마지막 단계에서)
- 새로운 프로세스는 높은 우선순위, 프로세스의 실행 시간이 길어질수록 점점 낮은 우선순위 큐로 이동, 마지막 단계에는 라운드 로빈 방식 적용
- 라운드 로빈(Round Robin)
- 프로세스는 같은 크기의 CPU 시간 할당 → 할당된 시간 내에 처리완료X → 준비 큐 리스트의 가장 뒤로 감
비선점형 스케줄링(우기 HFS)
- 우선순위(Priority)
- 프로세스 별로 우선순위가 주어지고, 우선순위에 따라 CPU 할당(동일 순위는 FCFS)
- 주요/긴급 프로세스에 대한 우선 처리
- 기한부(Deadline)
- 작업들이 명시된 시간이나 기간 내에 완료되도록 계획
- HRN(Highest Response Ratio Next)
- 대기 중인 프로세스 중 현재 응답률이 가장 높은 것을 선택
- 응답률(우선순위) = (대기시간+서비스 시간)/서비스 시간
- SJF의 약점인 가아 현상을 보완한 기법(긴 작업과 짧은 작업 간의 불평등 완화)
- FCFS(First Come First Service)
- 프로세스가 대기 큐에 도착한 시간에 따라 CPU 할당
- SJF(Shortest Job First)
- 프로세스가 도착한 시점에 따라 그 당시 가장 작은 서비스 시간을 갖는 프로세스가 종료 시까지 자원 점유
- CPU 요구 시간이 긴 작업과 짧은 작업 간의 불평등이 심해, CPU 요구 기간이 긴 프로세스 → 기아 현상
- 기아 현상(Starvation) : 시스템 부하가 많아 준비 큐에 있는 낮은 등급의 프로세스가 무한정 대기하는 현상
교착상태(Deadlock)
- 교착상태(Deadlock) : 다중프로세싱 환경에서 두 개 이상의 프로세스가 특정 자원 할당을 무한정 대기하는 상태
- 교착상태 발생 조건
- 상호 배제(Mutual Exclusive) : 프로세스가 자원을 배타적으로 점유하여 다른 프로세스가 그 자원을 사용할 수 없는 상태
- 점유와 대기(Hold & Wait) : 한 프로세스가 자원을 점유하고 있으면서 도 다른 자원을 요청하여 대기하는 있는 상태
- 비선점(Non Preemption) : 한 프로세스가 점유한 자원에 대해 다른 프로세스가 선점X, 점유한 프로세스만이 해제 가능한 상태
- 환형 대기(Circular Wait) : 두 개 이상의 프로세스 간 자원의 점유와 대기가 하나의 원형을 구성한 상태
- 교착상태 해결방법(#예회발복)
- 예방
- 회피
- 발견
- 복구
디스크 스케줄링
- 디스크 스케줄링 : 사용할 데이터가 디스크 상의 여러 곳에 저장되어 있을 때, 데이터를 엑세스하기 위해 디스크 헤드를 움직이는 경로를 결정하는 기법
- FCFS
- SSTF : 현재 위치에서 탐색거리가 가장 짧은 트랙에 대한 요청을 먼저 서비스
- SCAN : 현재 헤드 위치에서 진행 방향이 결정되면 탐색 거리가 짧은 순서에 따라 그 방향의 모든 요청 서비스, 끝까지 이동 후 역방향의 요청 사항 서비스
- C-SCAN : 항상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움직이며 가장 짧은 탐색 거리를 갖는 요청 서비스
- LOOK(=인터넷 알고리즘) : SCAN을 기초로 사용, 진행 방향으로 더 이상의 요청이 없으면 역방향으로 진행
- N-STEP SCAN : SCAN을 기초로 사용, 어떤 방향의 진행이 시작될 당시에 대기 중이던 요청만 서비스하고 진행 도중 도착한 요청들은 한꺼번에 모아서 다음의 반대 진행 방향으로 진행할 때 서비스
- SLTF
[3-1] 가상화
- 가상화(Virtualization) : 물리적인 리소스들을 사용자에게 하나로 보이게 하거나, 하나의 물리적인 리소스를 여러 개로 보이게 하는 기술
- 가상화 종류
- 플랫폼 가상화
- 리소스 가상화
- 가상화 기술요소
- 컴퓨팅 가상화 : 물리적으로 컴퓨터 리소스를 가상화하여 논리적 단위로 활용O
- 스토리지 가상화 : 스토리지와 서버 사이에 소프트웨어/하드웨어 계층을 추가해 스토리지를 논리적으로 제어 및 활용
- I/O 가상화 : 서버와 I/O 사이에 위치하는 미들웨어 계층, 효율적인 연결 지원
- 컨테이너 : 컨테이너화된 애플리케이션들이 단일 운영체제상에서 실행되도록 해주는 기술
- 분산처리 기술(Distributed Computing) : 여러 대의 컴퓨터 계산 및 저장능력을 이용해 커다란 계산 문제나 대용량의 데이터를 처리하고 저장하는 기술
- 네트워크 가상화 기술 : 물리적으로 떨어져 있는 다양한 장비들을 연결하기 위한 수단으로 중계장치의 가상화를 통한 가상 네트워크를 지원하는 기술
[3-2] 클라우드 컴퓨팅
- 클라우드 컴퓨팅 : 인터넷을 통해 가상화된 컴퓨터 시스템 리소스를 제공하고, 정보를 자신의 컴퓨터가 아닌 클라우드에 연결된 다른 컴퓨터로 처리하는 기술
클라우드 컴퓨팅 분류
- 사설
- 공용
-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컴퓨팅 유형
인프라형 서비스(IaaS)
- 서버, 스토리지 같은 시스템 자원을 클라우드로 제공하는 서비스
- 하위의 클라우드 인프라를 제어하거나 관리X, 스토리지, 애플리케이션에 대해서는 제어권O
플랫폼형 서비스(PaaS)
- 인프라를 생성, 관리하는 복잡함X 애플리케이션을 개발, 실행, 관리할 수 있게 하는 플랫폼을 제공하는 서비스
- SaaS의 개념을 개발 플랫폼에도 확장한 방식 → 필요한 개발 요소를 웹에서 빌려쓸 수 있음
소프트웨어형 서비스(SaaS)
- 소프트웨어 및 관련 데이터는 중앙에 호스팅, 사용자는 웹 브라우저 등의 클라이언트를 통해 접속 → 소프트웨어를 서비스 형태로 이용(= 주문형 소프트웨어)
2. 네트워크 기초 활용하기
[1-1] OSI 7 Layer
7-응용 계층(Application)
- 사용자와 네트워크 간 응용서비스 연결,데이터 생성
- 프로토콜 : HTTP, FTP
- 전송단위 : 데이터(Data)
6-표현 계층(Presentation)
- 데이터 형식 설정, 부호교환, 암/복호화, 압축
- 프로토콜 : JPEG, MPEG
- 전송단위 : 데이터(Data)
5-세션 계층(Session)
- 통신을 위한 세션을 설정하고 유지
- 프로토콜 : NetBIOS, SSL, TLS, RPC
- 전송단위 : 데이터(Data)
4-전송 계층(Transport)
- 신뢰성과 효율성 있는 데이터 전송을 보장
- 데이터 분할, 재조립, 흐름 제어, 오류 제어, 혼잡 제어
- 프로토콜 : TCP, UDP
- 전송단위 : 세그먼트(Segment)
3-네트워크 계층(Network)
- 패킷의 경로 설정과 데이터 전송
- 프로토콜 : IP, ICMP
- 전송단위 : 패킷(Packet)
- 장비
라우터 LAN-LAN 연결이나 LAN-WAN 연결을 위한 인터넷 네트워킹 장비. 라우팅 프로토콜은 경로 설정을 하여 원하는 목적지까지 데이터가 안전하게 전달되도록 함 게이트웨이 프로토콜을 서로 다른 통신망에 접속할 수 있게 해주는 장치 L3 스위치 3계층에서 네트워크 단위들을 연결하는 통신 장비 유무선 인터넷 공유기 외부로부터 들어오는 인터넷 라인 연결해 유선으로 여러 대의 기계를 연결하거나 무선 신호로 송출 → 여러 대의 컴퓨터가 하나의 인터넷 라인 공유 망(백본) 스위칭 허브 광역 네트워크 커버하는 스위칭 허브
2-데이터 링크 계층(Data Link)
- 인접 시스템 간 데이터 전송, 전송 오류 제어
- 동기화, 오류 제어, 흐름 제어, 회선 제어
- 프로토콜 : Ethernet, PPP, HDLC
- 전송단위 : 프레임(Frame)
- 장비
브리지 두 개의 LAN을 서로 연결해주는 통신망 연결 장치 L2 스위치 출발지에서 들어온 프레임을 목적지 MAC 주소 기반으로 빠르게 전송 NIC(Network Interface Card) 외부 네트워크와 접속해 가장 빠른 속도로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게 컴퓨터 내에 설치되는 장치 스위칭 허브(Switching Hub) 스위치 기능을 가진 허브 - 스위치 장비의 주요 기술요소
VLAN(Virtual Local Area Network) 물리적 배치와 상관X 논리적으로 LAN 구성하여 Broadcast Domain을 구분할 수 있게 해주는 기술 STP(Spanning Tree Protocol) 2개 이상의 스위치가 여러 경로로 연결될 때, 무한 루프 현상을 막기 위해서 우선순위에 따라 1개의 경로로만 통신하도록 하는 프로토콜
1-물리 계층(Physical)
- 물리적인 연결과 전기 신호를 다루는 계층
- 프로토콜 : Ethernet, RS-232C
- 전송단위 : 비트(Bit)
- 장비
허브(Hub) 여러 대의 컴퓨터를 연결하여 너트워크로 보내거나, 하나의 네트워크로 정보를 여러 대의 컴퓨터로 송신하기 위한 장비 리피터(Repeater) 디지털 신호를 증폭시켜 주는 역할을 하여 신호가 약해지지 않고 컴퓨터로 수신되도록 하는 장비
[1-2] 통신망
근거리 통신망(LAN)
- 네트워크 매체를 이용하여 가까운 지역을 한데 묶는 컴퓨터 네트워크
- 전송망 구성 형태 : 버스형, 트리형, 링형, 서형
무선랜 통신망(WLAN)
- 유선 LAN과 무선 단말 사이를 무선 주파수를 이용해 전송하는 네트워크
원거리 통신망(WAN)
- 국가망 또는 각 국가의 공중통신망을 상호 접속 시키는 국제정보통신망으로 설계 및 구축, 운용되는 네트워크
- 거리에 제약X 그러나 LAN보다 에러율↑ 속도↓
- 연결 기술
- 전용 회선 방식 : 통신 사업자가 사전에 계약을 체결한 송신자와 수신자끼리만 데이터 교환. 점대점 프로토콜(PPP), HDLC, SDLC, HNAS 프로토콜에 쓰임
- 회선 교환 방식 : 물리적 전용선을 활용하여 데이터 전달 경로가 정해진 뒤 동일 경로로만 전달. 대역폭 고정되고 안정적인 전송률 확보. 점대점 프로토콜(PPP), ISDN 프로토콜에 쓰임
- 패킷 교환 방식 : 전체 메시지를 각 노드가 수용할수 있는 크기(패킷)로 잘라서 보냄. X.25, 프레임 릴레이 프로토콜에 쓰임. 가상 회선 방식과 데이터그램 방식이 있음
전송 매체 접속 제어(MAC; Media Access Control)
- CSMA/CD(Carrier Sense Multiple Access with Collision Detection)
- 충돌 탐지
- 각 단말이 신호 전송 전에 현재 채널이 사용 중인지 체크 → 사용하지 않을 때 전송
- CSMA/CA(Carrier Sense Multiple Access with Collision Avoidance)
- 충돌 회피
- 데이터 전송 시 매체가 비어있음을 확인한 뒤 충돌을 회피하기 위해 임의 시간을 기다린 후 데이터 전송
[2-1] 프로토콜
- 프로토콜(Protocol) : 서로 다른 시스템이나 기기들 간의 데이터 교환을 원활히 하기 위한 표준화된 통신 규약
- 프로토콜 기본 3요소
- 구문
- 의미
- 타이밍
[2-2] 데이터 링크 계층 프로토콜
- 링크의 설정과 유지 및 종료를 담당하며 노드 간의 회선 제어, 흐름 제어, 오류 제어 기능을 수행하는 계층
- HDLC
- PPP
- 프레임 릴레이
- ATM
오류 제어 방식 종류
- 전진(순방향) 오류 수정 방식(FEC)
- 데이터 전송 과정에서 발생한 오류를 검출해 스스로 수정
- 해밍 코드 방식, 상승 코드 방식
- 후진(역방향) 오류 수정 방식(BEC)
- 데이터 전송 과정에서 오류 발생 시 송신 측에 재전송 요구
- 패리티 검사, CRC, 블록합 검사 ← 오류 검출
- 자동 반복 요청(ARQ) ← 오류 제어
자동반복 요청 방식(ARQ; Automatic Repeat reQuest) 종류
- Stop-and-wait ARQ
- 한 개의 프레임 전송 → ACK/NAK 신호 수신할 때까지 정보 전송 중지하고 기다림
- 구현 간단, 전송시간 긴 경우 전송 효율 저하
- Go-back-N ARQ
- 데이터 프레임을 연속적으로 수신 중 NAK를 만나면 오류가 발생한 프레임 이후에 전송된 모든 데이터 프레임 재전송
- Selective Repeat ARQ
- 연속적으로 데이터 프레임 전송하고 에러가 발생한 데이터 프레임만 재전송
[2-3] 네트워크 계층 프로토콜
IP
- 송수신 간의 패킷 단위로 데이터를 교환하는 네트워크에서 정보를 주고 받는데 사용하는 통신 프로토콜
- IPv4와 IPv6 특징구분 IPv4 IPv6
주소 길이 32bit 128bit 표시 방법 8비트씩 4부분으로 나뉜 10진수 16비트씩 8부분으로 나뉜 16진수 주소 할당 A, B, C, D 등 클래스 단위 비순차적 할당(비효율적) 네트워크 규모 및 단말기 수에 따른 순차적 할당(효율적) 헤더 크기 20바이트의 기본 헤더 부분과 가변적인 길이를 가지고 있는 옵션 부분으로 구성 40바이트의 고정된 길이 QoS Best Effort 방식 등급별,서비스별 패킷 구분 보장 보안 기능 IPSec 프로토콜 별도 설치 보안과 인증 확장 헤더를 사용함으로써 인터넷 계층의 보안 기능을 강화 Plug&Play 지원X 지원O 모바일 IP 곤란 용이 웹 캐스팅 곤란 용이 전송 방식 유니캐스트, 멀티캐스트, 브로드캐스트 유니캐스트, 멀티캐스트, 애니캐스트 - IPv4 → IPv6 전환 방법
- 듀얼 스택 : IP 계층에 두 가지 프로토콜이 모두탑재, 통신 상대방에 따라 해당 IP 스택 선택
- 터널링 : 터널을 만들고 캡슐화하여 전송
- 주소 변환 방식 : IPv4망과 IPv6망 사이 주소 변환기(게이트웨이) 사용해 서로 다른 네트워크 상의 패킷을 변환
ARP(Address Resolution Protocol)
- IP 네트워크 상에서 IP 주소 → MAC 주소로 변환하는 프로토콜
RARP(Reverse Address Resolution Protocol)
- MAC 주소는 알지만 IP 주소를 모르는 경우, 서버로부터 IP 주소를 요청하기 위해 사용하는 프로토콜
ICMP(Internet Control Message Protocol)
- IP 동작 과정에서 전송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오류 정보를 전송하는 목적으로 사용하는 프로토콜
- ping-of-death에서도 사용됨
IGMP(Internet Group Management Protocol)
- 호스트 컴퓨터와 인접 라우터가 멀티캐스트 그룹 멤버십을 구성하는 데 사용하는 통신 프로토콜
라우팅 프로토콜
- 데이터 전송을 위해 목적지까지 갈 수 있는 최적의 경로를 설정해주는 라우터 간의 상호 통신 프로토콜
내부 라우팅 프로토콜(IGP)
(거리 벡터 알고리즘)
- RIP(Routing Information Protocol)
- 벨만-포드 알고리즘 사용
- 15홉 제한
- UDP 사용
- 30초마다 정보 공유
- IGRP
(링크 상태 알고리즘)
- OSPF(Open Shortest Path First)
- 다익스트라 알고리즘 사용
- 라우팅 메트릭 지정
- AS 분할 사용
- 홉 카운트 무제한
- 멀티캐스팅 지원
- EIGRP
외부 라우팅 프로토콜(EGP)
- BGP(Border Gateway Protocol)
[2-4] 전송 계층 프로토콜
TCP
- 전송 계층에 위치하면서 근거리 통신망이나 인트라넷, 인터넷에 연결된 컴퓨터에서 실행되는 프로그램 간에 일련의 옥텟을 안정적으로, 순서대로, 에러없이 교환할수있게 해주는 프로토콜
- 특징
- 신뢰성 보장
- 연결 지향적 특징
- 흐름 제어
- 혼잡 제어
UDP
- 비연결성이고, 신뢰성X, 순서화X 데이터그램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송계층의 통신 프로토콜
- 특징
- 비신뢰성
- 순서화되지 않은 데이터그램 서비스 제공
- 실시간 응용 및 멀티캐스팅 가능
- 단순 헤더0
[2-5] 세션 계층 프로토콜
[2-6] 표현 계층 프로토콜
[2-7] 응용 계층 프로토콜
- 포트번호
- HTTP : 80
- FTP : 21
- SSH : 22
- Telnet : 23
- SMTP : 25
[3-1] 패킷교환방식
- 데이터를 패킷 단위로 보내는 방식
- 장점 : 회선 효율 우수, 비동기 전송 가능, 다중 전달 용이
- 단점 : 실시간 전송에 부적합, 네트워크 지연 발생
- 활용 : 이메일, 메시지 등
데이터그램
- 연결 경로를 확립X 각각의 패킷을 순서 무관하게 독립적으로 전송
가상회선
- 패킷이 전송되기 전에 송/수신 스테이션 간의 논리적인 통신 경로를 미리 설정
[3-2] 서킷교환 방식
- 전송 경로를 설정한 뒤 데이터 송수신
- 장점 : 경로 접속 시간 매우 빠름, 전송 제어 절차와 형식에 제약X
- 단점 : 송수신 측 모두 데이터 교환 준비가 완료되어야 함, 회선 독점
- 활용 : 영상
[4-1] 애드 혹 네트워크
- 노드들에 의해 자율적으로 구성되는 기반 구조가 없는 네트워크
- 무선 인터페이스를 통해 서로 통신, 노드들의 이동 자유로움, 네트워크 토폴로지 동적으로 변화
- 활용 분야 : 긴급 구조, 긴급 회의, 전쟁터에서의 군사 네트워크
[4-2] 네트워크 설치 구조
버스형
- 하나의 네트워크 회선에 여러 대의 노드가 멀티 포인트로 연결된 구조 형태
- 장점 : 구조 간단 → 설치 용이, 비용 저렴, 노드 추가/삭제 용이
- 단점 : 노드 무분별 추가 시 성능 저하, 특정 부분 고장 시 전체 네트워크에 영향
트리형
- 각 노드가 계층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구성 형태
- 장점 : 허브만 준비되어 있다면 많은 단말 노드 쉽게 연결 가능
- 단점 : 모든 네트워크가 허브를 통해 이루어지므로 허브가 고장나면 모두 네트워크 제한됨
링형
- 모든 노드가 하나의 링에 순차적으로 연결되는 형태
- 장점 : 노드 추가/삭제하는 등 네트워크 재구성 용이
- 단점 : 링의 어느 한 부분에 장애 발생 시 전체 네트워크 영향
성형
- 각 단말 노드가 허브라는 네트워크 장비에 점대점으로 연결되어 있는 구조
- 장점 : 소규모의 네트워크 설치 및 재구성 간편
- 단점 : 중앙 허브가 고장나면 전체 네트워크에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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