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lcome! Everything is fine.

[Kotlin] 4강. 코틀린에서 연산자를 다루는 방법 본문

Kotlin

[Kotlin] 4강. 코틀린에서 연산자를 다루는 방법

개발곰발 2023. 12. 2.
728x90

* 인프런 강의 - 자바 개발자를 위한 코틀린 입문(Java to Kotlin Starter Guide)을 듣고 정리한 내용입니다.

 

🔗 3강 내용

 

[Kotlin] 3강. 코틀린에서 Type을 다루는 방법

* 인프런 강의 - 자바 개발자를 위한 코틀린 입문(Java to Kotlin Starter Guide)을 듣고 정리한 내용입니다. 🔗 2강 내용 [Kotlin] 2강. 코틀린에서 null을 다루는 방법 * 인프런 강의 - 자바 개발자를 위한 코

3uomlkh.tistory.com

4강. 코틀린에서 연산자를 다루는 방법

비교 연산자와 동등성, 동일성

코틀린은 자바와 다르게 객체를 비교할때 비교 연산자를 사용하면 compareTo를 호출해준다.

그래서 객체를 비교할때 그냥 비교 연산자를 쓸 수 있다!

  • 동등성(Equality) : 두 객체의값이 같은지? 자바에선 equals, 코틀린에선 ==(간접적으로 equals를 호출함, 난 이 사실을 모르고 equals를 사용했었다..😂)
  • 동일성(Identity) : 완전히 동일한 객체인지?(=주소가 같은지?) 자바에선 ==, 코틀린에선 ===

코틀린에 있는 특이한 연산자

  • in / !in : 컬렉션이나 범위에 포함되어 있다/포함되어 있지 않다.
  • a..b : a부터 b까지의 범위 객체를 생성한다.
  • a[i] : a에서 특정 index i로 값을 가져온다.
  • a[i] = b : a의 특정 index i에 b를 넣는다.

연산자 오버로딩

코틀린에서는 객체마다 연산자를 직접 정의할 수 있다.

다음과 같이 단순하게 + 기호를 사용해서 덧셈을 할 수 있다.

val money1 = Money(1_000L)
val money2 = Money(2_000L)
println(money1 + money2)